안녕하세요.
묘지는 선조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고인을 기억하는 장소인 만큼 잘 관리하고 정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선조의 묘지가 거리상 너무 멀거나, 유족이 점차 고령화되고, 묘지 관리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등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다 더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묘지 관리를 위해 묘지관리 전문업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묘지 관리 방법과 묘지관리 비용을 줄이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묘지 관리 방법
주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하는 묘지로는 일반 매장묘와 평장묘, 수목장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묘지는 형태가 모두 다르므로 각기 다른 방법으로 관리해야 하는데요.
먼저 일반 매장묘는 무덤과 함께 주변에 잔디와 나무가 있어 이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하므로 벌초부터 잔디와 조경수 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최근 장례 방식으로 매장보다 화장을 선호하면서 무덤이 있는 묘지가 아닌 평장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장묘는 무덤 없이 비석을 세우거나 올려놓는 형태이기 때문에 벌초와 주변 조경수 관리만 해도 충분합니다.
수목장이나 잔디장의 경우에는 자연 속에 조성되어 있어 잔디와 조경 관리에서 좀 더 세밀하고 구체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2. 매장묘 관리 3요소
1) 벌초 관리
이번 시간에는 무덤이 있는 매장묘 묘지 관리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매장묘 관리 방법으로는 크게 벌초, 잔디, 조경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선, 벌초는 조상의 묘에 자라난 잡초나 나무 등을 베어내어 묘와 주변을 깨끗하게 하는 일을 말합니다. 보통 연중 1회 정도 진행하며, 성묘가 있는 추석 전 8월 말에서 9월 초에 진행하게 되는데요.
시기상 너무 빨리 벌초를 하게 되면 잔디가 빨리 자라 성묘하는 날에 방해되므로 해당 시기에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잔디 관리
묘지를 관리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 두 번째는 잔디입니다.
잔디는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늘이 지면 잘 자라지 못하는 특성이 있는데요. 이를 정기적인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잔디의 생육이 불량해진 자리에 잡초가 메워져 불규칙한 외관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묘지 주변의 잔디는 주기적으로 관리하여 잡초와 잡목을 제거하고 햇볕이 잘 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특히 처음 묘지를 조성한 곳이 거름이 좋은 땅이라면 초반에 잡초가 더 많이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잡초 제초제를 사용하거나, 잡초 발아를 자주 뽑아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잔디 관리는 잔디를 포함하여 식물이 잘 자라는 봄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조경 관리
마지막으로 살펴볼 묘지 관리 요소는 바로 주변 조경수 관리인데요.
잔디를 잘 자라게 하고, 잡초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조경을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후손이 모여 서로의 정을 나누는 장소인 만큼 묘지에 맞는 조경수와 석조물 등을 가미하여 묘지를 꾸미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때 묘지의 규모와 자연적 입지 조건을 잘 살펴 조경수를 선택하여야 하며, 주변 제약이 있는 곳이라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묘지 조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묘지 조경 관리는 식물의 생장이 더딘 겨울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묘지 관리 비용 줄이는 방법
앞서 묘지 관리는 벌초, 잔디 관리, 조경 관리의 3요소로 진행된다고 설명해 드렸는데요.
각자 진행하기 좋은 최적의 시기가 각기 다르므로 매 시기별 각각 관리한다면 그만큼 묘지 관리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산소 관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묘지 관리 방법을 한 번에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인데요.
가장 추천해 드리는 시기는 벌초하기에 너무 이르지 않으면서, 잔디와 조경수를 관리하기에 좋은 8월 중순입니다.
특히 이 시기를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벌초의 성수기에서도 조금 벗어나 있어 전문 업체에 맡기셔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하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때 잔디를 관리한다면 추석 성묘할 때 잔디에 충분히 물을 주어 잘 자라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묘지 관리 방법과 산소 관리 비용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묘지 규모나 자연조건 등을 잘 살피어 가장 적합한 방법과 주기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바쁜 현대 사회에서 주기적으로 묘소에 방문해 관리하는데 부담이 된다면 전문 업체에 의뢰하세요.
감사합니다!
Share article